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칡 효소 - 발암 물질 억제 작용, 간 기능 강화 및 숙취해소
    효소만들기 2020. 10. 16. 00:03
    반응형

     

    칡 발효효소 만들기!

     

    ① 주재료 채취(칡 800g, 설탕 800g)

    칡을 효소를 담글 때는 물에 깨끗이 씻어 준비해 둔다.

     

    ② 설탕 준비(설탕 800g, 비율은 1:1)

    물기를 없앤 칡의 무게를 측정하고, 같은 중량의 설탕을 준비한다.

     

    ③ 담기

    칡을 알맞은(3~5㎝) 크기로 잘라서 대야에 설탕 60%와 혼합한 칡을 용기에 담은 뒤 나머지 설탕 40%을 전부 위에 부어 덮어준다. 용기의 80% 정도가 차면 적당하다. 용기 위쪽에 공간을 두는 것은 발효 과정에서 끓어 넘칠 수 있고, 용기의 입구와 재료가 직접 맞닿을 경우 초파리가 쉽게 접근하기 때문이다.

     

    ④ 봉하고 이름표 붙이기

    나사식 마개가 달린 용기의 경우 힘주어 꽉 닫았다가 다시 살짝만 열러 준다. 이렇게 하면 발효 과정에서 생기는 가스는 밖으로 배출되고 초파리는 안으로 들어가지 못하게 된다. 나사식 마개가 아닌 경우 천이나 한지 등으로 덮고 끈으로 빈틈없이 묶어준다.

     

    ⑤ 효소 초기 관리(15일)

    직선 광선을 피해 서늘한 실내에 둔다. 기온, 습도, 온도 등의 환경에 따라 발효과정이 다르므로 관심으로 갖고 수시로 들여다보아야 한다. 재료 위쪽에 부어놓은 설탕이 반 이상 녹으면, 용기 밑에 가라앉은 설탕도 함께 녹을 수 있도록 위아래로 골고루 섞어준다. 이 과정은 설탕이 다 녹을 때까지 지속하며, 보통 15일 정도가 걸린다.

     

    ⑥ 거르기(1차 발효 100일)

    1차 발효 과정이 끝나면 거름망으로 발효액을 걸러서 별도의 용기에 옮겨 담는다. 발효액을 거르고 남은 건더기는 술, 차 등으로 재활용한다. 100일에 걸러 바로 먹어도 되지만 액만 조금 더 숙성해 먹으면 맛이 더 좋다.

     

    ⑦ 보관과 음용법

    실온에 두되 직사광선과 열기를 피한다. 효소 발효액과 생수의 비율을 1:3 정도로 희석하여 마시되, 기호에 따라 생수의 양을 늘린다. 만약 숙성이 끝난 후 발효의 진행을 막고 맛을 그대로 유지하고 싶다면 냉장 보관을 한다. 발효액 숙성은 거른 후 3년까지 자유롭게 선택하면 된다.

     

    ⑧ 주의 사항

    효소는 열에 약한으로 찬물에 먹어야 좋다. 47℃가 넘으면 완전히 사라진다.

     

    칡의 발효효소 효능 알아보기!

    칡은 고혈압, 당뇨, 갱년기, 폐경, 골다공증, 간 기능 강화, 술독 해독 작용에 좋다.

     

     

    약초의 경우에는 절대 과용하지 마시고 적은 양으로 시작해서 조금씩 양을 늘려 가면서 복용하여 천천히 몸을 치료하는 방법을 권해 드립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