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장아찌 만들기

전립선암에 효과가 있는 브로콜리 & 콜리플라워, 브로콜리 &콜리플라워 간장 장아찌 만들기

 

전립선암에 효과가 있는 브로콜리 & 콜리플라워

 

식물특성 분포

 

양배추의 일종인 녹색 채소, 사실 우리가 먹는 부분은 어린 꽃, 일명 '꽃양배추`라고도 하는 콜리플라워(cauliflower)는 지중해 연안이 원산지이며, 우리나라에는 1926년 무렵에 도입되었다.

 

약리효능 효과

 

미국 국립암연구소는 브로콜리와 콜리플라워가 특히 전립선암에 효과가 있다고 발표하였다.

 

즉 2만 9,000명의 남성을 대상으로 식습관을 추적 조사한 결과 일주일에 2회 먹으면 브로콜리는 전립선암 발병 가능성을 45%, 콜리플라워는 52% 정도 낮추는 것으로 나타났다.

 

서양인들이 브로콜리를 즐겨 먹는 가장 큰 이유는 암에 강한 채소로 인식되어 암 예방에 효과적일 것으로 기대하기 때문이다.

 

브로콜리에는 베타카로틴, 비타민 C, 비타민 E, 루테인, 셀레늄, 식이섬유 등 항암 물질들이 다량 함유되어 있다.

 

또한 발암 물질을 해독하는 인돌도 들어 있다.

 

항암효과가 뛰어난 설포라판 보존 면에서 가장 좋은 방법은 찜기에 올려놓고 5분 이내에 찌는 방법이라고 한다.

 

브로콜리를 즐겨 먹으면 폐암, 위암, 대장암, 유방암, 자궁암, 전립선암 등에 걸릴 위험이 낮아진다는 것이 여러 역학조사를 통해 발표되었다.

 

브로콜리 &콜리플라워 간장 장아찌 만들기

 

준비할 재료: 브로콜리 600g, 콜리플라워 200g, 식초 1컵

 

맛간장 재료: 물 1.5컵, 간장 1.5컵, 식초 1컵, 매실액 1컵, 물엿 ½컵, 까나리액젓 ⅓컵, 청주 ½컵, 통마늘 6쪽, 대파 1 뿌리, 다시마 5 cm×10cm 1개

 

① 브로콜리와 콜리플라워를 적당한 크기로 잘라 깨끗하게 씻어 채반에 올려 물기를 뺀다.

 

② 용기에 찬물을 붓고 식초를 섞어 브로콜리와 콜리플라워를 30분 정도 담가준다.

 

③ 냄비에 천일염을 넣어 끓이는 물에 브로콜리와 콜리플라워를 살짝 데쳐준다.

 

④ 데친 재료를 건져 채반에 올려 충분하게 식혀준다.

 

⑤ 냄비에 물을 붓고 맛간장 재료를 넣어 한소끔 끓어오르면 은은한 불로 20분을 끓인다.

 

⑥ 맛간장에 건더기를 건져내고 식혀준다.

 

⑦ 브로콜리와 콜리플라워를 용기에 넣고 맛간장을 부어 용기의 뚜껑을 닫아 서늘한 곳에 보관한다.

 

⑧ 맛간장만 따라내어 3일, 7일, 15일 간격으로 다시 끓이고 식혀 붓기를 3회 반복하여 밀봉한 후 서늘한 곳에서 숙성시킨다.

 

⑨ 3일 후에 먹을 만큼만 덜어 먹으면 된다.

 

 

 

오늘도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방문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