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고추냉이 효능 - 살균 효과도 있어 식중독 예방에도 효과가 매우 높은 고추냉이&생선초밥
    건강음식 2020. 5. 17. 09:08
    반응형

    고추냉이의 뿌리에는 전분 분해효소 아밀라아제가 함유되어 있으므로 초밥에 섞는 것은 소화 작용을 돕는 상승적 효과가 있다.

    그뿐만 아니라 고추냉이에 있는 살균 효과도 있어 식중독 예방에도 효과가 매우 높다.

     

    생선초밥의 특징

     

    중국 사람들은 예부터 날것을 거의 먹지 않는데 일본 사람들은 날 생선을 몹시 즐겨 먹는다.

     

    신선도가 매우 좋은 생선을 먹는다면 건강 한 사람의 경우 식중독의 염려는 거의 없지만 식중독균은 눈에 잘 보이지 않기 때문에 선도를 식별한다는 것은 몹시 힘들다.

     

    식초와 설탕 등으로 조미한 밥을 뭉쳐서 그 위에 생선회를 얹혀서 먹는 생선초밥은 지금은 전 세계적으로 널리 퍼져 있다.

     

    이것이 건강식품으로 화젯거리가 되자 날생선을 먹지 않는 서양사람들도 매우 신기해하면서 먹는 광경을 흔하게 목격할 수 있다.

     

    생선은 대부분 비린내가 나는데 그 비린내를 없애는 효과를 내는 향신료로 쓰는 것이 고추냉이이다.

     

    고추냉이 효능 및 설명

     

    고추냉이이란 우리나라 말로 표현하면 알아듣는 사람이 많지 않으나 일본말인 와사비라면 아는 사람이 많다.

     

    한자명은 산규이다.

     

    고추냉이는 겨자과에 속하는 다년초 식물로 산골짜기 등 시냇가에 자생하는데 지금은 어디서나 대부분 재배하고 있다.

     

    잎은 심장형이고 뿌리는 뚱뚱한 원추형인데 5~6월에 흰 꽃이 핀다.

     

    뿌리에는 매운맛 성분인 아릴이소시아네이트와 브칠이소시아네이트의 성분을 가지고 있다.

     

    뿌리를 갈면 가수분해효소 미로시나아제가 작용하여 매운맛이 생긴다.

     

    재배하는 데 있어 수온은 10~13℃가 적당한데 그보다 높으면 잎은 무성하나 뿌리의 발육이 좋지 않고 매운맛도 적어지며 병충해를 입기 쉽다.

     

    또 고추의 매운맛에 비해서 그 성분이 빨리 날아가므로 분해가 빠르므로 매운맛이 소실되지 쉽다.

     

    일본 요리에 매운맛을 내기 위해 많이 쓰이는데 생선회, 초밥, 메밀국수, 생선묵 등에는 반드시 쓰인다.

     

    뿌리가 녹색인 것이 대부분 이어서 와사비라고 하면 빛깔이 녹생이기 때문에 최근에는 색소로 사용하는 것도 있다.

     

    고추냉이의 뿌리에는 전분 분해효소 아밀라아제가 함유되어 있으므로 초밥에 섞는 것은 소화 작용을 돕는 상승적 효과가 있다.

     

    그뿐만 아니라 고추냉이에 있는 살균 효과도 있어 식중독 예방에도 효과가 매우 높다.

     

    고추냉이는 식욕 증진, 방향 건위 작용, 혈압 항진, 거담 등에도 매우 효과가 있다.

     

    따라서 생선초밥에 고추냉이가 들어간 것은 잘 어울리는 궁합으로 볼 수 있다.

     

     

    약초의 경우에는 절대 과용하지 마시고

    적은 양으로 시작해서 조금씩 양을 늘려 가면서 복용하여 천천히

     몸을 치료하는 방법을 권해 드립니다.

     

    오늘도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방문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