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나트륨 배출 음식, 몸에 쌓인 나트륨 배출 돕는 음식
    생활의 지혜 2021. 12. 14. 00:21
    반응형

    우리 몸에 쌓인 나트륨 배출하는 음식들 알아보기!

     

    우리나라 음식은 짜고 매운 음식이 정말 많습니다. 하루에 나트륨 권장량은 5g이 훨씬 넘는 양을 이미 매일 섭취하고 있습니다. 나트륨을 몸속에 그대로 두면 부종, 비만, 각종 질병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짠 음식을 즐겨 드시면 단 음식에 대한 욕구도 높아져 단맛 음료의 섭취량이 늘며 비만에 위험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입맛을 갑자기 바꾸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니니다. 체내에 쌓인 나트륨을 배출하기 위해선 나트륨 배출에 돕는 칼륨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1. 브로콜리

     

    브로콜리 1개당 450㎎의 칼륨이 들어 있어 콜레스테롤을 조절에도 도움을 줍니다. 우유와 함께 마시면 나트륨 배출에 효과적으로 볼 수 있습니다. 브로콜리는 꾸준히 섭취하면 동맥의 심장과 동맥의 혈압이 떨어져 산화스트레스 감소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2. 바나나

     

    바나나 1개에 사과 4배에 해당하는 500㎎의 칼륨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바나나는 식이섬유와 단백질이 풍부하여 체중감량에 좋으며 칼륨이 풍부한 요구르트, 우유와 섭취하면 더욱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3. 키위

     

    키위를 매일 3개를 먹으면 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을 줍며 그리고 키위에는 100g당 290㎎의 칼륨이 함유되어 있어 중성지방인 트리글세드라는 성분을 분해하는 데 영향력을 주어 혈압이 정상범위로 유지하는 데에 도움을 줍니다.

     

    4. 배

     

    배 100g당 약 170㎎의 칼륨이 들어 고혈압을 유발하는 체내 잔류 나트륨을 배설시켜 혈압을 조절하는 작용 하여 고혈압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물에 녹는 수용성 식이섬유소인 펙틴이 풍부해 혈압조절 효과, 혈액 중 콜레스테롤 수치 낮추는 데에도 좋습니다.

     

    5. 새싹보리

     

    새싹보리 100g당 약 2,700㎎으로 풍부하게 함유된 칼륨이 나트륨 배출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새싹보리는 항산화 작용을 통해 염증질환을 일으키는 체내의 나쁜 활성산소 독소, 노폐물을 배출하는데도 효과 볼 수 있습니다. 새싹보리는 새싹보리 분말을 물이나 우유에 터서 쉽게 먹을 수 있으며 하루 섭취 권장량은 10g 이하입니다. 새싹보리는 칼륨 함유량이 높아 건강에 좋은 반면에 신장 질환이나 임산부, 모유 수유부에게는 좋지 않아 될 수 있으며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6. 감자

     

    감자는 칼륨을 함유한 음식으로 체내의 나트륨 배출을 도와주고 이로 인해 고혈압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감자에 칼륨이 소금과 된장에 함유된 나트륨을 배출해주기 때문에 요리할 때 소금과 된장으로 간을 하는 것이 좋으며, 감자에 부족한 칼슘을 채워줄 수 있는 치즈, 우유와 함께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당뇨인들은 감자를 많이 섭취하며 혈당이 올라갈 수 있기에 조절해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

     

    7. 염생식물

     

    염생식물은 흔히 바닷가 식물이라고 불리며 함초, 세발나물 등 같은 식물들이 해당됩니다. 바닷가 근처에서 자라기 때문에 씹으면 짠맛이 나는 것이 특징이며, 바닷물이 가지고 있는 칼륨, 칼륨, 마그네슘, 미네랄 등 성분들이 함유되어 있고 합니다. 그리고 함초에는 고등어 약 30배, 우유 약 8배의 달하는 칼륨이 함유되어 있으며, 세발나물에는 바나나의 약 12배 이상의 칼륨이 함유되어 있으므로 몸속 나트륨을 배출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8. 아보카도

     

    나트륨은 과다 섭취하고 칼륨량은 낮은 현대인들의 식습관으로 인해 혈관질환, 고혈압, 골다공증, 부종 등 여러 질환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칼륨은 나트륨이 증가하면 균형을 맞추기 위해 나트륨 배출하며 나트륨의 체내 흡수를 막아주는 성분이므로 칼륨 섭취가 중요하으모 아보카도 하나에 약 975㎎의 칼륨이 함유되어있어 체내어 쌓인 나트륨 배출에 효과적입니다. 아보카도를 보다 효과적으로 섭취법으로는 아보카도 오일을 섭취하는 것이 체내 흡수율을 약 12배 높여 나트륨 배출에 더욱 좋습니다.

     

    9. 땅콩

     

    땅콩에 칼륨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나트륨 배출에 도움을 줍니다. 이뿐만 아니라 땅콩에 함유된 레스베라트롤 성분이 체내에 나트륨이 쌓여서 발생하는 염증을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땅콩에 레스베라트롤 성분은 알맹이보다 땅콩 껍질에 약 3~4배 함유되어 있어 땅콩은 껍질째 섭취하는 것이 나트륨 배출에 더욱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땅콩 껍질의 식감 때문에 섭취하기 어렵다면 땅콩을 껍질째 볶은 후에 올리고당과 버무려 섭취하면 껍질째 섭취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땅콩은 80%가 지방으로 이루어져 있어 과다 섭취 시 장에 부담을 줄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 4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