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유통기한 지난 우유 활용 방법 100%, 상한 우유 구분 방법
    생활의 건강지혜 2021. 11. 16. 13:12
    반응형

    우유를 개봉하지 않았거나 날짜가 하루 이틀 정도밖에 지나지 않은 경우엔 먹어도 괜찮을지 헛갈릴 때가 누구나 한 번쯤은 있습니다. 먹기엔 찝찝하고 버리기엔 너무 아까운 날짜 지난 우유를 생활 속에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이 너무나 다양합니다.

     

    상한 우유 정확한 판별방법 10가지

    우유는 유통기한이 짧은 식품 중 하나입니다. 식품의 약품 안전처와 한국소비자원에 따라면 ‘우유를 개봉하지 않고 냉장 보관(0~5도)’한 경우 유통기한이 지난 후에도 무려 45일 이내까지 섭취할 수 있다고 합니다. 유통기한과 소비기한은 다르니다. 유통기한(판매 기한)은 식품을 소비자에게 판매할 수 있는 기한이며 소비기한(유효기간)은 식품 섭취 시 소비자 안전에 이상이 없을 것으로 판단되는 기한입니다. 그래도 불안하다면 직접 우유를 맛보기 않고도 상했는지 알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찬물에 우유를 한 방울만 떨어뜨려도 바로 퍼져나가면 우유가 상한 것이 입니다. 반면 우유를 찬물에 몇 방울 떨어뜨렸을 때 묵직하게 가라앉는다면 상하지 않은 상태입니다.

     

    1) 상한 우유 100% 활용 방법

    상한 우유는 실내에서 키우는 화초를 관리하는데 활용해 볼 수 있습니다. 화초 잎사귀에 묻은 먼지를 닦을 때, 마른 헝겊에 상한 우유를 살짝 묻혀 닦아주면 우유 속 ‘지방’ 성분 때문에 반짝반짝 윤기가 나게 잘 닦입니다.

     

    2) 우유에는 각종 영양소가 많이 포함되어 있어, 화분에 뿌려주면 영양가가 풍부한 비료로서의 역할을 합니다. 우유팩 행군 물은 좋은 화초 거름이 됩니다. 재활용을 위해 우유팩을 정리할 때 한 번 물로 헹구는데 이때 헹군 물을 버리지 않고 화분에 거름을 주면 아주 좋은 거름이 됩니다. 이때, 우유만 붓지 말고 물과 1:1 비율로 희석하여 부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3) 우유엔 지방 성분 포함되어 있어 식물 외에도 가죽 제품(가죽 소파, 가죽 구두 등), 나무 마룻바닥, 나무로 만든 가구의 표면을 닦을 때 활용하면 좋습니다. 오래되어 상한 우유는 왁스 대용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신선한 우유는 산성과 알칼리성을 다 가지고 있지만 우유가 변질되면서 세제의 주요 성분인 알칼리성만 남게 되어 더러움을 쉽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우유에 포함되어 있는 지방분 때문에 광택까지 낼 수 있습니다.

     

    4) 일상에서 옷에 볼펜 잉크 자국이 묻기 쉬운데 특히 직장인들이나 아이를 키우는 가정에선 흔한 일이니다. 볼펜 자국 지울 때나 와이셔츠나 식탁보 등에 그려진 볼펜 자국 등은 세탁을 해도 잘 지워지지 않습니다. 이때 칫솔을 우유에 담근 후 문지르면 깨끗이 제거가 됩니다. 얼룩진 부분에 치약이나 물파스를 묻혀 문지른 후 우유에 1~2시간가량 담가 두었다가 비벼 빨아도 됩니다.

     

    5) 빨래 세탁 전, 10분에서 20분 정도 우유에 담가 두면 세탁 과정에서 변색을 예방할 수 있으며, 세탁 마지막 단계에서 우유를 조금 넣어주면 표백 효과까지 낼 수 있습니다. 단, 자칫 옷에서 우유의 비린내가 날 수도 있으니 양 조절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6) 금이 간 접시를 우유로 메울 수 있습니다. 살짝 금이 간 접시를 우유에 넣고, 중불에서 약 5분 정도 끓여줍니다. 접시의 갈라진 틈 사이로 우유가 스며들어 금이 간 부분을 메울 수 있습니다. 이 원리는 우유를 끓이면 우유의 단백질 성분이 뭉쳐 응고되고, 응고된 단백질들이 접시의 금에 스며들어 이음새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7) 상한 우유는 탈취제로서의 역할도 훌륭하게 소화해 낸 수 있습니다. 우유에 함유된 지방이 악취를 잡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기 때문입니다. 상한 우유를 그릇에 담아, 냉장고 구석에 넣어두면 냉장고 속 잡 냄새를 잡을 수 있습니다. 또한, 비린내가 심한 생닭을 조리하거나 어패류를 조리할 때도 재료 손질 과정에서, 우유에 잠깐 담가 두면 비린내를 잡아줍니다.

     

    8) 우유는 우리가 알고 있는 피부 보호 재료 중 하나입니다. 미백과 진정효과가 있는 우유는 피부 트러블이 심할 때 활용하면 더욱 좋습니다. 피부 트러블이 심하면 화장솜에 우유를 묻혀 얼굴에 올려놓은 뒤 약 10~20분 후에 세안을 하면 뽀얗게 되는 효과도 있습니다. 유통기한이 지난 지 하루 이틀 정도라면 세안이나 샤워할 때 사용해봅니다. 세안 마지막 단계에서 얼굴이나 몸에 우유 마사지를 해주면 잡티 제거되고 피부에 윤기가 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우유를 미지근하게 데워 사용하면 더 효과가 좋습니다.

     

    9) 김치를 담근 때 우유를 약간 넣으면 양념이 골고루 잘 버무려지고 색깔이 더욱 고와집니다. 발효음식인 김치에 우유를 넣으면 발효도 잘되고 김치의 아삭 거리는 맛이 오래 유지되며 김치가 빨리 익지 않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10) 평소에 사용을 잘 안 해서 서랍 속에 보관해두었던 금과 같은 액세서리, 귀금속이 장마철을 지나고 난 뒤에 다시 꺼내보면 녹이 슬거나 표면이 상한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이런 경우 피부에 접촉을 하는 게 꺼려져서 점점 안 쓰게 되는데, 전자레인지에 1분가량 데운 우유에 빛바랜 금이나 은 제품을 담가 둔고 10분 후 마른 수건이나 헝겊으로 닦아내면 광택을 되살릴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