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발육기어린이과 임산부에 좋은 식품 - 시금치 효능, 성분 알아보기!
    약초 보감 2020. 10. 7. 00:09
    반응형

     

    비타민, 무기질 골고루 함유 알칼리성 식품 시금치!

    궁지에 몰린 뽀빠이가 시금치 통조림만 먹으면 기사회생(起死回生)의 신효(神效)한 힘이 솟아나 악당을 물리치게 되는 것이 뽀빠이 만화의 줄거리이다. 이 만화는 한 식품 회사에서 시금치 통조림을 만들어 그 판매 광고용으로 만든 것인데, 지금은 전 세계 어린이들의 친숙한 벗이 되었다. 시금치는 명아주과에 속하는 일, 이 년 초로서 줄기는 속이 비었고, 높이 30~60cm, 뿌리는 빛이 붉다. 여름에 녹색의 잔 꽃이 줄기 끝에 피며, 씨앗은 가시가 있는 것과 없는 것이 있다. 서남아시아가 원산지인데, 처음 페르시아에서 아랍과 지중해 연안 여러 나라를 거쳐 유럽으로 퍼졌고 중국을 통해서 우리나라와 일본으로 전파되었다. 시금치를 한 명으로는 파릉채(菠薐菜) 또는 적근채(赤根菜)라고 한다.

    시금치 알아보기!

    비타민 종류가 골고루 많이 들어 있는데, 비타민 A는 채소 중에서 가장 많다. 비타민은 약으로 공급하는 것보다는 식품으로 섭취하는 것이 현명하다. 칼슘과 철분 그리고 요오드 등이 많아서 발육기의 어린이는 물론 임산부에게 좋은 알칼리성 식품이다. 옛날부터 시금치를 강장 보혈에 효과가 있는 채소라고 일컬어온 것이 입증되는 셈이다. 시금치에는 유기산으로는 수산, 사과산, 구연산 등이 있는데, 수산이 0.2~0.3%가량 들어 있다. 몇 해 전 미국의 영양학자 샤만 박사는 시금치를 너무 많이 먹으면 결석이 생긴다는 발표를 해서 크게 물의를 일으킨 일이 있다. 그 결석이 만들어지는 이유가 수산의 과잉 섭취에서 온다는 것이다. 수산을 많이 먹게 되면 체질에 따라 체내의 칼슘과 결합하여 녹지 않는 수산칼슘으로 변한다. 이것이 신장과 요도에 결석을 가져오게 되는데 하루에 500g 이상을 매일 먹는 경우에 일어난다고 알려져 있다. 우리가 먹는 양은 100g 정도이므로 별로 문제가 되지 않는다. 시금치 날 것에는 수산이 많으나 끓이면 어느 정도 수산의 제거가 가능하다. 시금치를 데칠 때는 끓는 물에 소금이나 식용소다를 조금 넣고 살짝 데치는 것이 좋은데, 이때 냄비 뚜껑을 덮지 말아야 한다. 그래야 엽록소와 푸른색이 남아 있게 된다. 시금치에는 사포닌과 질이 좋은 섬유가 들어 있어 변비에도 효과가 있고 철분과 엽산이 있어 빈혈 예방에도 유효하다. 시금치를 살짝 데치면 비타민 C의 약 30%가 파괴된다. 시금치는 재배 중 햇볕을 많이 쬘수록 비타민 C가 많아지며, 수확 후는 저장 온도가 높고 오래 묵을수록 비타민 C의 파괴가 많아진다.

    시금치의 성분 알아보기!

    수분 89.5% 단백질 3.0g 탄수화물 0.3g 탄수화물 6.1g 칼슘 41mg29mg2.6mg 비타민A 9100I.U 비타민C 65mg

     

     

    약초의 경우에는 절대 과용하지 마시고 적은 양으로 시작해서 조금씩 양을 늘려 가면서 복용하여 천천히 몸을 치료하는 방법을 권해 드립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