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약초 보감

비타민, 칼슘이 많은 알칼리성 식품비타민 U 있어 위궤양에 좋은 양배추효능

 

비타민, 칼슘이 많은 알칼리성 식품

비타민 U 있어 위궤양에 좋은 양배추

 

양배추는 세계적으로 대표적인 채소로써 각종 요리에 널리 이용될 뿐만 아니라 생식을 하는 데에도 알맞은 식품이다.

 

원산지는 지중해 동부 내지 아시아이고 겨자과에 속하는 이 년 초인데 결구성(結球性) 배추의 변종이다.

 

잎이 넓으며 부정형이고 속은 황백색이며 꽃은 담황색의 십자화(十字花)가 핀다.

 

여러 품종이 있는데 야생종, 녹엽종(케일), 이탈리안 브로콜리 등의 종류가 많다.

 

이들은 서로 교배(交配)를 하면 자연스럽게 잡종으로 된다.

 

이들은 모두 다른 채소류에 비해 잎이 뻣뻣한 것과 잎살이 두터운 점 그리고 납질이 센 점 등이 특징이다.

 

양배추가 야생하는 곳은 제일 더운 7월의 평균 기온이 17℃ 가량으로 우리나라에서는 해발 1500m 정도의 한랭 지대가 최적지로 알려져 있다.

 

즉 추위와 더위의 차이가 적은 기후로서 북방에서는 여름작물로 되며 남방에서는 겨울 작물로 기르게 되었다.

 

봄과 가을 두 차례에 파종하는데 온상에서 이식 재배도 한다.

 

양배추는 한 명으로는 감람(甘藍)이라고 하는데 신선하게 보관해야 영양가의 손질이 적다.

 

폴리에틸렌의 얇은 필름(50미크론가량)에 포장해서 5℃ 이하의 온도로 저장하면 3~5 주일 간이나 신선도를 유지할 수 있다.

 

양배추를 사서 보통 온도로 열흘 동안 방치했더니 비타민 C가 거의 파괴되었다는 보고가 있다.

 

유럽 사람들은 우리의 김치에 해당하는 침채류(沈菜類)로 젖산 발효를 시킨(사우 워 크라웃)이라는 양배추(캐비지) 가공품을 많이 먹고 있는데 이것은 비타민 C도 안전하며 양배추의 특유한 냄새도 없어진 것이다.

 

칼슘이 많은 알칼리성 식품인데 칼슘이 우유에 못지않게 잘 흡수된다.

 

양배추 200g이면 하루에 필요한 비타민 C의 섭취가 가능한 셈이다.

 

양배추에는 그 특유한 냄새가 난다.

 

그것은 유기질 유황이 들어 있어 익히면 냄새가 더 심하게 나는데, 이때 식초를 치면 그 냄새가 잘 없어진다.

 

단백질로는 아미노산 중 성장에 필요한 필수 아미노산인 라이신이 많아 발육기의 어린이에게는 매우 훌륭한 식품이 된다.

 

당분으로는 포도당과 설탕이 들어 있고, 잎의 녹색 부분에는 비타민 A가, 횐 부분에는 비타민 B와 비타민 C가 많다.

 

제약회사가 비타민 U를 함유한 약품을 선전해서 특수 비타민으로 널리 알려지게 되었는데, 1950년 프랑스의 체니라는 사람이 양배추에서 궤양의 발생을 방지하는 물질을 추출해서 비타민 U라 이름 붙인 것은 유명한 이야기이다.

 

과음한 다음에 먹는 서양식 해장국이라 할 수 있는 양배추가 많이 든 러시안 수프는 확실히 술을 과음한 위를 보호하는 좋은 요리라고 할 것이다.

 

미용 건강식으로 양배추 주스가 있다.

 

양배추 잎 서너 장과 사과를 함께 넣고 즙을 낸 주스는 위장을 튼튼하게 하고 가벼운 위궤양에도 효과가 있는 강정식이라고 할 수 있다.

 

양배추를 살 때는, 싱싱하고 들어 보아 묵직하고 속이 꽉 찬 것이 좋다.

 

오래되면 겉껍질을 벗기기 때문에 흰 잎만 남은 것은 깨끗하기는 해도 신선하지는 않은 것이다.

 

양배추 성분

 

수분 92.4%, 탄수화물 5.4g, 칼슘 19mg, 인 43mg, 비타민 B1 0.12mg, 비타민 B2 0.29mg, 비타민 C 24mg.

 

 

약초의 경우에는 절대 과용하지 마시고

적은 양으로 시작해서 조금씩 양을 늘려 가면서 복용하여 천천히

 몸을 치료하는 방법을 권해 드립니다.

 

오늘도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방문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