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 뼈에 좋은 음식, 칼슘성분 많은 음식
    건강음식 2023. 1. 19. 22:58
    반응형

    골다공증은 폐경 이후 여자들에게서 많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여자의 경우 두 명 중 1명이 골다공증에 발생하며, 남자은 5명 중에 1명이 골다공증에 의해 골절이 발생합니다. 골다공증 초기에는 심각한 증상이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심각한 합병증이 나타나기 전까지는 알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뼈에 좋은 음식들이 무엇 있는지 알아 보록 하겠습니다.

     

     

    1) 미역

    미역은 뼈를 튼튼하게 만들어줄 뿐만 아니라 피를 맑게 하는 효능이 있으며, 체내 중금속을 없애 줍니다. 그리고 당뇨, 동맥경화도 예방해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2) 톳

    톳에는 칼슘이 풍부할 뿐만 아니라 비타민D도 풍부하게 함유가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꾸준하게 섭취 하시면 뼈 관련 질환 예방에 아주 탁월합니다.

     

    3) 김

    김은 10%의 단백질과 30~40% 당질, 칼륨, 요오드, 칼슘 등의 무기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골다공증에 좋을 뿐만 아니라 식물성 섬유질 또한 풍부해서 다이어트에도 좋습니다.

     

     

    4) 시래기

    시래기에는 칼슘을 비롯해 비타민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므로 여성들의 골다공증 예방에 좋은 효과를 볼 수가 있습니다. 시래기는 너무 억세지 않으면서 연하고 잎이 푸른 것이 좋은 시래기입니다.

     

    5) 토란대

    토란대는 면역력은 물론 뼈 건강에도 많은 도움을 줍니다. 토란대의 칼슘성분은 우유보다 10배나 높다고 합니다. 특히 토란대에는 비타민, 식이섬유, 펙틴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중성지방 또는 나쁜 콜레스테롤을 흡착해 배출시켜 줍니다.

     

    6) 검은콩

    콩에는 단백질도 많이 들어있지만 이소플라본이라는 성분이 많아서 뼈의 밀도를 높여주는 데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검은콩은 일반 콩보다 더 많이 함량을 가지고 있어 식사에 검은콩을 챙겨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7) 브로콜리

    브로콜리에는 녹황색 채소 중에 대표적인 채소인 시금치보다 4배 많은 칼슘이 들어 있습니다. 뼈 밀도를 높이는 데에 많은 도움을 주고 브로콜리의 다양한 성분이 면역력을 높이는 데에도 도움을 줍니다.

     

    8) 말린 표고버섯

    말린 표고버섯에는 칼슘이 풍부할 뿐만 아니라 비타민D도 다량 함유되어 있어 골다공증 예방에 좋습니다.

     

    9) 비타민D

    비타민D는 뼈에 골절 및 석회와 예방에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는 영양소로 뼈의 칼슘을 계속 공급하며 장에서 무기질이 흡수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특히 평소에 비타민D가 풍부한 달걀이나 연어 등을 섭취해 주시거나 별도의 영양제를 통해 비타민D를 꾸준히 섭취해 주시는 것도 골다공증 예방에 큰 도움이 됩니다.

     

    * 골다공증에 나쁜 음식*

    탄산음료와 커피, 홍차 등 카페인이 많은 음식은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술에 함유된 독성은 뼈의 퇴행을 유발할 수 있어서 골다공증의 위험을 높일 수 있습니다. 그리고 곰국, 설렁탕 등에 뼈를 우려낸 국을 장기간 섭취하는 것도 좋지 않으며, 육류를 지나친 게 섭취를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