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약초 보감

단백질 구성하는 아미노산 풍부한 석이버섯효능, 비타민 D 풍부

 

향기와 맛이 뛰어난 버섯 종류

단백질 구성하는 아미노산 풍부한 석이버섯

 

대개의 버섯은 썩은 나무나 섬유질이 많이 있는 땅에서 나는 법인데 바위에서 나는 색다른 버섯도 있다.

 

석이버섯이 그것이다.

 

석이과에 속하는 지의류의 하나이다.

 

지의류( 地衣類)란 은화식물의 한 종류인데 균류와 조류와의 공생체이다.

 

한명으로는 앙천피(仰天皮) 또는 지의초(地衣草)라고 한다.

 

석이는 원반형의 평평한 이파리 모양이며 직경이 3~10cm가량이다.

 

부드러우나 말리면 가죽 모양이 된다.

 

위쪽은 회갈색이며 번들번들하고 안쪽은 검은빛에 검은 가시털이 많다.

 

안쪽의 중앙부에 있는 실모양의 돌기로 바위에 붙는다.

 

포자는 타원형의 단세포이다.

 

깊은 산의 바위 위에 나는데 우리나라, 중국, 일본 등지에 많이 난다.

 

향기와 맛이 뛰어나 옛날부터 애용되어왔다.

 

일반성분 중 당질에 들어 있는 것이 트레하로오스 만닛 등이어서 버섯 고유의 맛을 내게 된다.

 

단백질을 구성하는 아미노산으로는 알라닌, 페닐알라닌, 로이신, 글루타민산 등이 많고 특수 성분으로 레시틴이 많다.

 

석이는 자양강장, 임신 전 엽산 보충, 면역력 강화, 치매 예방, 시력향상, 고혈압 예방,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되는 석이버섯은 100g당 279kcal 저칼로리 식품이다.

 

석이버섯은 비타민 D도 풍부하며 하루 권장량 400IU의 절반 200IU나 채울 수 있다.

 

특히 당뇨 환자에게 좋은 석이버섯은 비타민 D가 인슐린 작용을 개선해서 당뇨에 도움을 준다고 해서 최근 각광받고 있다.

 

버섯에는 아직 미지의 성분이 많다.

 

석이는 향미가 좋아 흔히 초를 쳐서 먹는데 음식을 하기 전에 물에 불려 사용한다.

 

미지근한 물에 불려서 크게 넓어질 때까지 둔다.

 

손으로 만져봐 부드러워졌으면 주의해서 먼지를 씻는다.

 

돌에 붙었던 단단한 것이 있으면 잘라낸다.

 

석이를 이용한 음식을 보면 다음과 같다.

 

석이 단자는 찹쌀가루를 반죽해서 손바닥만 하게 만든 뒤 물에 삶아 방망이로 저어 된풀같이 만들어 꿀에 담가서 석이 가루를 묻힌 것이다.

 

증편 위에 얹기도 한다.

 

귀리를 곱게 빻아 석이를 섞어서 꿀물에 반죽하여 놋 시루에 찐 석이 떡도 별식이다.

 

석이를 삶아서 곱게 만든 다음 고기, 장, 파, 기름, 깨소금을 치고 주무른 뒤에 끓여서 밥 위에 얹어먹는 석이 쌈도 있다.

 

석이를 물에 데쳐서 부드럽게 하여 소금과 기름에 볶아낸 다음 잣가루를 뿌린 음식을 석이 나물이라 한다.

 

말린 석이버섯 성분

 

단백질 8.1g, 탄수화물 69.3g, 지질 30g, 칼슘 32mg, 인 360mg, 철 0.6mg, 비타민 B1 0.10, 비타민 D 200IU

 

 

약초의 경우에는 절대 과용하지 마시고

적은 양으로 시작해서 조금씩 양을 늘려 가면서 복용하여 천천히

 몸을 치료하는 방법을 권해 드립니다.

 

오늘도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방문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