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8/02

(15)
명아주 장염을 치료하고 벌레에 물린 상처를 치료하는 풀 명아주 학명 Chenopodium album Linne ver. centrorubrum Makino 다른 이름 는장이, 도시락초, 도투라지, 붉은잎능쟁이 생약명 여엽(黎葉)- 잎을 말린 것 특징 잎은 어긋나고 달걀 모양이며 가장자리에 물결 모양의 톱니다 있다.꽃은 6~7월에 황록색으로 피고 줄기 끝에 달린다.열매는 포과이고 꽃잎에 싸인 납작한 원형이며, 8~9월에 익고 검은색 씨가 들어 있다.어린 잎과 열매는 식용한다. 채취시기와 이용부위 봄에 꽃이 피기 전에 명아주의 전초를 채취하여 햇볕에 말린다. 약성 맛은 달고 성질은 평(平)하며 약간 독성이 있다. 효능 청열, 건위, 강장, 해열, 해독, 살균, 살충- 장염, 설사, 이질, 벌레에 물린 상처의 치료 ..
배변시작시기 너무 서두르면 변비나 야뇨증이 생길 수 있고, 그렇다고 방치하면 너무 오랜 기간 기저귀를 차아해서아이의 사회성 발달을 저해할 수 있다. 언제 시작해야 할까 혼자서도 걸을 수 있을 때 대소변을 가린다는 건 아이가 용변을 보고 싶다고 후 변기에 도착할 때까지 배변을 참았다가 제때 배출하는 것을 말한다.그러기 위해서는 뇌신경이 충분히 성숙해서 이 모든 과정을 통제해야 한다.아이가 혼자서도 걸을 수 있는 때가 되면 뇌신경이 근육을 제대로 통제학 있다는 뜻이므로 배변 훈련을 할 준비가 되어 있다고 볼 수 있다. 소변 간격이 2시간 이상일 때 2시간마다 소변을 본다는 것은 방광에 소변을 저장할 수 있고, 소변이 마려워도 아이가 어느 정도는 참을 수 있다는 걸 뜻하기 때문에 배변 훈련을 시작하기에 무리가 없다. 아이..
복숭아나무 피를 잘 돌아가게하고 담을 없애 주는 나무 복숭아나무 학명 Prunus Persica (Linne) Batsch 다른 이름 복사나무, 복상나무 생약명 도인(挑仁)- 씨알을 말린 것도화(挑花)- 꽃을 말린 것 특징 장미과. 갈잎 중키나무. 과수로 재배하며 높이 3m 정도 자란다.잎은 어긋나고 피침형이며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다.꽃은 잎이 나기 전인 4~5월에 옅은 홍색 또는 흰색으로 피고 잎겨드랑이에 1~2송이씩 달리며 꽃잎은 5장이다.열매는 핵과이고 7~8월에 익으며 잔텰이 많이 붙는다.열매를 식용한다. 채취시기와 이용부위 여름에 복숭아나무나 산복사의 잘 익은 열매를 따 씨를 분리하여 햇볕에 말린 후 물에 넣어 씨껍질을 불려서 제거한고 다시 햇볕에 말린다. 약성 맛은 쓰고 성질은 평(平)이다. 효능 통경,..
맨드라미꽃차 맨드라미꽃차 제조법 꽃 이삭을 소금물에 깨끗이 씻어 5일 정도 햇볕에 말린다.말린 맨드라미 꽃잎 적당량을 따뜻한 물에 2~3분 정도 우려낸 다음 마신다. 효능 치질로 인한 출혈, 장의 출혈, 자궁 출혈, 혈리, 설사 또는 기침할 때 피가 섞여 나오는 증상, 토혈 ,월경과다 등에 지혈 작용을 한다.그 밖에 오십견의 치료와 다이어트에도 효과를 발휘한다. 산나물 요리 봄에 부드러운 잎과 줄기를 채취하여 삶아서 무쳐 먹는다. 아하! 꽃의 모양이 사람이 일부러 만들어 놓은 것 같다고 하여 "맨드라미" 라는 이름이 붙었다.또 닭의 벼슬처럼 생겼다 하여 "계관화(鷄冠花)" 라고도 부른다. 맛과성질 맛은 달고 성질은 서늘하다. 채취시기 여름에 맨드라미의 꽃이 필 때 꽃이삭을 따서 햇볕에 말린다. 약초의 경우에는 절대 ..
맨드라미 출혈을 멈추게 하고 설사를 멎게 하는 풀 맨드라미 학명 Celosia cristata Linne 다른 이름 계관화, 민드라치 생약명 계관화(鷄冠花)- 꽃이삭을 말린 것 특징 비름과. 한해살이풀. 원예화초로 재배하며 키 90cm 정도 자라고 줄기는 붉은빛이 돈다.잎은 어긋나고 달걀 모양이며 잎자루가 같다.꽃은 7~8월에 노란색, 홍색, 흰색으로 피고, 편평한 꽃줄기 끝에 작은 꽃이 빽빽하게 달린다.열매는 달걀 모양이고 꽃받침에 싸여 있으며 익므면 갈라진다. 채취시기와 이용부위 여름에 밴드라미의 꽃이 필 때 꽃이삭을 따서 햇볕에 말린다. 약성 맛은 달고 성질은 서늘하다. 효능 양혈, 지혈- 치루(痔漏)로 인한 하혈, 치질, 적백리, 토혈, 객혈, 혈림(血淋), 설사, 이슬, 장출혈, 자궁출혈, 적백대하의 치..
이유식의 기본 원칙 이유식은 영양 보충 외에도 아이의 평생 식습관과 건강을 결정짓는 중요한 과정인 만큼 진행의 원칙을 꼼꼼히 알아둔다. 첫 단추부터 잘 끼워야 성공할 수 있다. 언제 시작할까 생후 3~4개월경 미리 숟가락을 경험하게 한다 아이가 숟가락의 감촉에 거부감을 갖지 않고, 모유나 분유 이외의 맛에도 익숙해지도록 작은 이유식 숟가락으로 보리차나 묽은 미음을 한 스푼씩 먹여본다.아이 기분이 나쁠 때 숟가락을 들이대면 고개를 돌려 피할 수 있으므로 모유를 먹고 나서 기분이 좋은시간에 숟가락으로 먹이기를 시도한다. 백일~생후 4개월경 시작한다. 생후 4개월 이전에는 입에 무엇이 들어가면 혀를 밖으로 밀어내는 반사작용을 하기 떼문에 실패할 확률이 높다.그러나 4개월이 넘으면 아이의 장이 어느 정도 성숙해지고 혀로 음식을 밀..
부들 오줌을 잘 나가게 하고 출혈을 멎게 하는 풀 부들 학명 Typha latifolia Linnaeus. 다른 이름 큰부들, 감포(甘蒲) 생약명 포황(蒲黃)- 수꽃의 꽃가루 특징 부들과. 여러해살이풀. 연못 가장자리와 습지에서 키 1~1.5cm 자란다.잎은 분백색이고 선형이며 밑부분이 줄기를 완전히 감싼다.꽃은 6~7월에 노란색으로 피고 꽃잎이 없으며 꽃줄기 끝에 원기둥 모양 육수화서로 달라는데 수꽃은 윗부분에 달린다.열매는 긴 타원형이며 10월에 적갈색으로 익는다. 채취시기와 이용부위 여름에 부들이나 애기부들, 좀부들의 꽃이 필 때 꽃을 잘라 햇볕에 말리고 수꽃의 꽃가루를 털어서 채로 친다.또는 그대로 쓰거나 불에 검게 태워서 포황탄을 만들어 쓴다. 약성 맛은 달고 성질은 평(平)하다. 효능 양혈, 지혈,..
감나무 딸꾹질을 그치게 하고 설사를 멎게 하는 나무 감나무 학명 Diospyros kaki Thunb. 다름 이름 땡감나무 생약명 시체(枾蔕)- 열매에 붙어 있는 꽃받침(감꼭지)을 말린 것오시(烏枾)- 불에 말린 것시엽(枾葉)- 잎을 말린 것 특징 감나무과. 갈잎 큰키나무. 과수로 재배하며 높이 6~14cm 자란다.나무껍질은 비늘처럼 갈라지며 작은가지에 갈색 털이 있다.잎은 어긋나고 가죽질이며 타원형이다.꽃은 5~6월에 황백색으로 피고 잎겨드랑이에 1송이씩 달린다.열매는 장과이고 달걀 모양이며 10월에 주황색으로 익는다.열매를 먹는다. 채취시기와 이용부위 시체(감 꼭지)는 가을에 익은 감을 따서 꽃받침을 뜯어 햇볕에 말린다.시엽(말린 잎)은 5~8월 경에 따서 85℃이상의 뜨거운 물에 15초 동안 담갔다가 식혀..
주엽나무 풍을 없애 주고 종기를 치료하는 나무 주엽나무 학명 Gleditsia japonica Miquel var. koraiensis (Nakai) Nakai 다른 이름 조각자나무, 주염나무 생약명 조각자- 가시를 말린 것조협- 열매를 말린 것 특징 콩과. 길잎 큰키나무. 한국특산식물. 냇가에서 높이 15~20cm 정도 자리며 줄기에 가지가 변한 가시가 있다.잎은 어긋나고 깃꽆겹잎이며 작은잎은 긴 타원형이고 5~8장이다.꽃은 암수한그루로 5~6월에 연녹색 총상화서로 달리며 꽃잎은 5장이다.열매는 협과이고 10월에 익으며 꼬투리는 비틀린다. 채취시기와 이용부위 주엽나무나 조각나무의 가시를 봄 또는 가을에 채취하고 열매는 10월에 잘 익은 것을 채취하여 햇볕에 말린다. 약성 조협 : 맛은 맵고 성질은 따뜻하며 독성..
석창포 정신을 안정시키고 담을 삭여주는 풀 석창포 학명 Acorus gramineus Soland. 다름 이름 창포, 왕창포, 향포 생약명 석창포(石菖蒲)- 뿌리줄기를 말린 것 특징 천남성과. 여러해살이풀. 물가 바위에 붙어서 자란다.잎은 뿌리에서 모여나고 긴 칼 모양이며 가장자리는 밋밋하다.꽃은 6~7월에 연한 노란색으로 피고 꽃줄기 옆에 육수화서로 달린다.열매는 둥근 삭과이고 9~10월에 녹색으로 익는다.뿌리로 술을 담그며 꽃, 잎, 뿔리줄기를 약재로 쓴다. 채취시기와 이용부위 8월~10월에 석창포나 창포의 뿌리줄기를 캐어 물에 씻어 비늘잎과 잔뿌리를 제거하고 햇볕에 말린다. 약성 맛은 맵고 성질은 따뜻하다. 효능 건위, 진정, 진경, 거담, 이습, 항암- 가슴두근거림, 건망증, 정신불안, 소화불량, 장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