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관절에 좋은 골담초효소&골담초 부작용효소만들기 2020. 5. 13. 09:02반응형
관절에 좋은 효소 골담초 효소 만들기
(개화시기: 5~6월 노란색, 채취시기: 꽃과 새순은 봄, 열매는 9월, 11월에는 뿌리)
골담초(꽃, 잎, 뿌리, 줄기 모두 쓴다)와 설탕의 비율은 1:1이다.
설탕 분량 중 60%는 담글 때 사용하며 나머지 40%는 발효 과정에서 2~3회 덮어주는 용도로 쓴다.
① 채취한 달곰초나, 구매한 골담초를 물에 깨끗이 씻어 그늘에서 물기를 말린다.
(봄에는 꽃과 잎을, 가을에는 줄기와 뿌리를 채취 또는 구매)
② 골담초의 물기가 다 마르면 꽃과 잎을 자르지 않고 쓴다.
뿌리와 줄기는 2cm 길이로 잘게 썬다.
③ 설탕은 분량의 60%인 600g을 담글 때 사용하는데, 그중 일부를 용기 바닥에 1~3 두께로 붓는다.
④ 깨끗이 손질한 재료와 설탕을 잘 썩어 준비된 용기에 70% 정도 채워 담는다.
⑤ 사용한 설탕을 제외한 나머지 설탕 모두를 담근초 위에 바로 붓는다.
설탕이 골담초 사이로 완전히 스며들어갈 때까지 잠시 기다린다.
⑥ 남겨둔 설탕을 골담초가 안 보일 정도로 덮어주고 담근 날짜, 효능 등을 적고 밀봉한다.
직사광선이 없는 통풍이 잘 되는 곳에 두고 발효시킨다.
(여기까지 사용한 설탕 600g)
⑦ 발효가 시작되면 위에 덮었던 설탕이 녹아 점차 사라지게 된다.
이때 설탕이 30%쯤 남았을 때 남겨두었던 400g의 설탕을 2~3회 부량으로 나누어 2~3회에 걸쳐 다시 덮어 주고 밀봉한다.
(기온, 습도, 온도 등 환경에 따라 다르므로 관심을 갖고 수시로 들여다보아야 한다.)
⑧ 골담초의 발효 기간은 약 3~4개월이다.
(부글부글 끓으면서 기포가 발생하고 있다면 아직 발효 과정 중이다.)
⑨ 발효가 끝나면 재료를 걸러내고 원액만 용기에 담는다.
발효가 끝나 효소는 상 할 수 있으므로 냉장 보관하면서 마시면 된다.
골담초 효능
약리 실험에서 골담초의 에테르 추출물이 혈압강하, 함염, 진통, 소염 작용을 하는 것으로 밝혀졌으며 타박상이나 담이 결리는 데 좋다고 알려져 있다.
한방에서는 뿌리를 뼈 질환, 신경통, 이뇨, 강심, 진통, 통경 등에 다른 약재와 처방한다.
민간에서는 뼈가 부러져 아플 때, 삔 데, 타박상에 가지를 달여 먹었고, 뿌리를 으깨어 어혈을 풀고 타박상에 붙였다.
성질이 약간 따뜻하고 독성이 없지만, 다량 장복하면 피부 가려움증, 피부염 등이 생길 수 있으므로 주의를 요한다.
효소와 건강
관절 건강을 위해서는 염증 조절이나 뼈를 튼튼하게 하는 영양소가 풍부한 음식을 섭취해야 한다.
쌀밥은 현미나 잡곡밥으로 바꾸고, 등 푸른 생선, 시금치, 멸치, 콩, 바나나, 토마토, 브로콜리, 우유 등을 먹으면 좋다.
약초의 경우에는 절대 과용하지 마시고
적은 양으로 시작해서 조금씩 양을 늘려 가면서 복용하여 천천히
몸을 치료하는 방법을 권해 드립니다.오늘도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방문 감사합니다^^
반응형'효소만들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신장기능을 강화하고 정력증강에 좋은 참마효능 & 참마효소만들기 (44) 2020.05.16 꾸지뽕나무는 각종 암에 좋은 것으로 알려진 약초 꾸지뽕 효소만들기 (60) 2020.05.14 기관지천식에 좋은당귀효능&당귀효소 (42) 2020.05.10 눈을 많이 사용하는 수험생, 시력이 급격히 떨어지는 중년층, 노인성 백내장과 당뇨병성 망막증에 좋은 블루베리&블루베리효소만들기 (51) 2020.05.04 함초 효능 및 당뇨, 숙변, 비만, 다이어트에 좋은 함초 효소만들기 (52) 2020.04.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