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과 효소 만들기 아침에 한 잔, 명약 중의 으뜸 식품효소만들기 2014. 11. 26. 12:48반응형
사과 효소 만들기
① 주재료 구입(사과 800g)
가까운 재래시장이나 동네 마트 등에서 쉽게 구할 수 있다.
되도록 유기농으로 키운 것을 고르되, 껍질에 탄력이 있고 꽉 찬 느낌이 드는 것이 좋다.
② 주재료 다듬기
싱싱한 것을 골라 깨끗한 물에 10분 정도 담가 두었다가 씻는다.
사과를 잘게 잘라주면 효소액이 더 많이 추출된다.
③ 설탕 준비(백설탕 800g, 주재료:백설탕의 비율은 1:1)
준비된 사과의 무게를 측정하고, 같은 중량의 설탕을 준비한다.
④ 담기
사과는 수분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 금세 설탕을 녹인다.
설탕 60%와 사과를 켜켜이 넣거나 아예 설탕과 섞은 다음 발효 용기에 담아도 된다.
그런 다음 나머지 설탕 40%를 전부 그 위에 부어 덮어준다.
⑤ 봉하고 이름표 붙이기
나사식 마개가 달린 용기의 경우 힘중어 꽉 닫았다가 다시 살짝만 비틀어 열어준다.
나사식 마개가 아닌 경우 천이나 한지 등으로 덮고 끈으로 빈틈 없이 묶어준다.
재료명과 담근 날짜, 재료의 효능 등을 이름표에 적어 용기에 붙여둔다.
⑥ 초기 관리(15일)
재료 위쪽에 부어놓은 설탕이 반 이상 녹으면, 용기 밑에 가라앉은 설탕도 함께 녹을 수 있도록 매일
위아래로 골고루 섞어준다.
이 과장은 설탕이 다 녹을 때까지 지속하며, 보통 15일 정도가 걸린다.
초기관리느 효소의 맛을 좌우한다.
발효 용기에서 사과가 잠실 정도의 효소액이 발생하면 무거운 것으로 눌러 액에 잠기도록 해준다.
⑦ 1차 발효(6개월)
직사광선을 피해 서늘한 실내에 둔다.
효소를 처음 담근 날로부터 180일이 지날 때까지 1차 발효 과정을 진행하되, 이 기간에는 재료가
발효액에 완전히 잠기도록 하는 것이 포인트다.
그래야 곰팡이와 부패를 막을 수 있다.
재료가 잠기도록 눌러두거나, 눌러둘 여건이 되지 않을 경우 발효가 끝날 때까지 주 1회 정도 섞어준다.
⑧ 거르기
1차 발효 과정이 끝나면 거름망으로 발효액을 걸러서 별도의 용기에 옮겨 담는다.
발효액을 거르고 남은 건더기느 사과 효소 식초, 술, 잼 등으로 재활용하거나 우유, 요구르트에 넣어 갈아 먹어도 좋다.
⑨ 2차 발효와 숙성(6개월)
발효액만 별도의 용기에 담아 다시 6개월간 2차 발효 및 숙성시킨다.
주 1회 정도 살펴서 곰팡이 등이 생기지 않는지 관찰한다.
⑩ 보관과 음용
실온에 두되 직사광선과 열기를 피한다.
효소 발효액과 생수의 비율을 1:3 정도로 희석하여 마시되, 기호에 따라 생수의 양을 늘린다.
만약 숙성이 끝난 후 발효의 진행을 막고 맛을 그대로 유지하고 싶다면 냉장 보관을 한다.
한줄 레시피
상큼한 향이 나는 사과효소와 견과류, 프레인 요구르트를 섞어 최고급 샐러드 소스를 만들어 보자.
감사합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되세요.
반응형'효소만들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치커리 효소 만들기 위장을 깨끗하게 다스려주는 채소 (0) 2014.11.28 키위 효소 만들기 만성 변비에 좋고, 엽산이 많은 과일 (0) 2014.11.27 마늘 효소 만들기 힘과 기를 북돋아주는 밥상의 보약 (0) 2014.11.25 가지 효소 만들기 열이 많은 사람에게 좋은 식품 (0) 2014.11.24 표고버섯 효소 만들기 암 억제, 향으로 즐기며 풍까지 다스린다 (0) 2014.11.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