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표고버섯 효소 만들기 암 억제, 향으로 즐기며 풍까지 다스린다효소만들기 2014. 11. 23. 08:00반응형
표고버섯 효소 만들기
① 주재료 구입(표고버섯 800g)
제철에 가까운 재래시장이나 동네 마트 등에서도 쉽게 구할 수 있다.
표면이 마르지 않아 신선하고 싱싱한 것으로 구입해야 발효액의 양도 많아지고 맛 좋은 효소를 만들 수 있다.
② 주재료 다듬기
갓 안쪽이 손상되지 않도록 흐르는 물에 가볍게 씻어낸다.
다 씻은 표고버섯은 물기를 최대한 없애고, 적당한 크기로 잘라서 준비한다.
③ 설탕 준비(백설탕 800g, 주재료:백설탕의 비율은 1:0.8~1)
물기를 없앤 표고버섯의 무겔를 측정하고, 비슷한 중량의 설탕을 준비한다.
④ 담기
표고버섯과 설탕 60%를 혼합하여 용기에 차곡차곡 담는다. 이때 꾹꾹 눌러주어 재료와 설탕이 잘
섞이도록 해야 발효가 잘 이루어진다.
이렇게 담은 뒤 나머지 설탕 40%를 전부 그 위에 부어 덮어준다.
⑤ 봉하고 이름표 붙이기
나사식 마개가 달린 용기의 경우 힘주어 꽉 닫았다가 다시 살짝만 열어준다.
이렇게 하면 발효 과정에서 생기는 가스는 밖으로 배출되고 초파리는 안으로 들어가지 못하게 된다.
나사식 마개가 아닌 경우 천이나 한지 등으로 덮고 끈으로 빈틈없이 묶어준다.
⑥초기 관리(15일)
재료 위쪽에 부어놓은 설탕이 반 이상 녹으면, 용기 밑에 가라앉은 설탕도 함께 녹을 수 있도록 매일
위아래로 골고루 섞어준다.
이 과정은 설탕이 다 녹을 때까지 지속하며, 보통 15일 정도가 걸린다.
⑦ 1차 발효(6개월)
직사광선을 피해 서늘한 실내에 둔다.
효소를 처음 담근 날로부터 180일이 지날 때까지 1차 발효 과정을 진행하되, 이 기간에는 재료가
벌효액에 완전히 잠기도록 하는 것이 포인트다.
그래야 곰팡이와 부패를 막을 수 있다.
재료가 잠기도록 눌러두거나, 눌러둘 여건이 되지 않을 경우 발효가 끝날 때까지 주 1회 정도 섞어준다.
⑧ 거르기
1차 발효 과정이 끝나면 거름망으로 발효액을 걸러서 별도의 용기에 옮겨 담는다.
발효액을 거르고 남은 건더기는 표고버섯 효소 식초, 차, 장아찌, 술 등으로 재활용한다.
⑨ 2차 발효와 숙성(6개월)
표고버섯 발효액만 별고의 용기에 담아 다시 6개월간 2차 발효 및 숙성시킨다.
주 1회 정도 살펴서 곰팡이 등이 생기지 않는지 관찰한다.
⑩ 보관과 음용
실온에 두되 직사광선과 열기를 피한다.
효소 발효액과 생수의 비율을 1:3 정도로 희석하여 마시되, 기호에 따라 생수의 양을 늘린다.
만약 숙성이 끝난 후 발효의 진행을 막고 맛을 그대로 유지하고 싶다면 냉장 보관을 한다.
한줄 레시피
감칠맛 나는 표고 효소는 각종 요리에 다 잘 어울리는데, 특히 갈비찜이나 너비아니를 만들때 넣으면
맛과 향이 좋다.
감사 합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되세요.
반응형'효소만들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마늘 효소 만들기 힘과 기를 북돋아주는 밥상의 보약 (0) 2014.11.25 가지 효소 만들기 열이 많은 사람에게 좋은 식품 (0) 2014.11.24 상추 효소 만들기 한국인 밥상의 수호신 불면증에 좋은 식품 (0) 2014.11.22 딸기 효소 만들기 성장기 어린이들을 위한 과일 (0) 2014.11.21 민들레 효소 만들기 간질환을 치료하는 식품 (0) 2014.11.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