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차 만들기

우슬차

 

 

우슬차

근맥과 뼈를 튼튼하게 한다.

 

해설

 

우슬은 그 성질이 평(平)하고 맛은 시큼하면서 쓰다.

주로 간경(肝經)과 신경(腎經)에서 작용을 한다.

우슬의 주요 약효는 간장과 신장을 보하며 근맥과 뼈를 튼튼하게 하는 효능이 있다.

또 어혈을 몰아내고 월경을 소통하며 피를 아래로 끌어내리는 효능이 있다.

따라서 우슬은 허리나 무릎이 시킨한 통증을 다스리고 경맥과 뼈의 무력감을 개선한다.

또 경폐(經閉)로 인한 복통에도 효과가 있고 간의 양기가 치솟아서 빚어진 현기증을 개선하기도 한다.

이러한 우슬을 일반 가정에서 한방 약차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약차 활용법

 

① 우슬대두차

약재- 우슬, 대두, 생지황 각각 15g

만드는 법- 이상의 약재 중 콩은 볶은 뒤 나머지 약재와 함께 물로 달여 하루 2회로 나누어 마신다.

효능- 이 약차는 간신부족(肝腎不足)으로 인해 빚어진 허이나 무릎의 시큰한 통증을 개선한다.

또 사지의 활동이 원활하지 못하고 다리에 힘이 없는 증상에도 응용하면 좋은 효과가 있다.

② 우슬줄기와 잎차

약재- 우슬의 줄기와 잎 적당량.

만드는 법- 우슬 줄기와 잎을 말린 뒤 20g을 덜어내 물로 달여서 그 약액을 걸러내어 아침과 저녁에

 마신다.

효능- 이 약차는 풍한습비증(風寒濕痺症)을 다스리고 허리나 무릎의 통증을 개선한다.

또 관절의 활동이 원활하지 못하거나 풍습성 관절염 등에도 좋은 치료 효과를 발휘한다.

 

해설

 

현대 약리학 연구에 의하면 우슬에 함유된 성분은 혈압을 내리고 이뇨와 자궁을 흥분시키는 효능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그러나 우슬은 밑으로 소통하는 것을 위주로 하고 또 태아를 낙태시킬 수가 잇기 때문에 비허(脾虛)에 의한 설사 증상이 있거나 월경이 과다한 경우, 그리고 임신부는 그 복용을 금해야 한다.

 

먹으면 좋은 체질- 우슬차는 소양인 체질에 특히 좋다.

 

 

 

 

 

감사합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되세요.뿌잉3

 

 

'차 만들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당삼(잔대)차  (0) 2016.07.24
녹두차  (0) 2016.06.05
우슬차  (0) 2014.11.15
홍화차  (0) 2014.11.14
뽕나무차  (0) 2014.11.13
산사차  (0) 2014.11.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