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0/10

(15)
혈액을 정화시켜 준다- 포도 효소 만들기! 항암 작용과 항산화 작용을 하는 폴리페놀이 풍부한 포도 효소 담기! ● 재료: 포도 1㎏, 설탕 1㎏ (1:1 비율) ① 주재료 채취, 손질 포도 열매를 채취(구매)하여 깨끗이 씻어 물기를 뺀다. 물기를 없앤 포도의 무게를 측정하고, 같은 중량의 설탕을 준비한다. ② 효소 담기 대야에 열매와 설탕을 60% 넣고 골고루 섞는다. 골고루 섞은 재료를 항아리나 용기에 담는다. 용기에 포도 열매가 80%만 채운다. 용기 위쪽에 공간을 두는 것은 발효 과정에서 끓어 넘칠 수 있고, 용기의 입구와 재료가 직접 맞닿을 경우 곰팡이, 초파리가 쉽게 접근하기 때문이다. 나머지 설탕 40%을 포도 열매 위에 천천히 붓어 덮어 준다. ③ 봉하고 이름표 붙이기 나사식 마개가 달린 용기의 경우 힘주어 꽉 닫았다가 다시 살짝만 ..
붉은 보약이라 불리고 있는 산수유 효소 만들어보기! 남성들의 정력 증가, 여성에게는 생리불순, 갱년기에 좋은 산수유! 산수유나무의 빨간 열매는 도가(道家)에서 신선이 즐겨 먹은 열매로 알려져 있다. 산수유는 심은 7~8년이 지나면 열매를 수확할 수 있다. 30년 이상 된 나무에서는 열매를 50~100근 이상 수확할 수 있어 농가에 소득을 주고, 한 그루만 있으면 자식을 대학에 보낼 수 있다 하여 `대학나무'라고도 부른다. 산행 중에 산수유나무와 비슷한 생강나무를 볼 수 있는데, 생강나무의 노란 꽃은 꽃자루가 짧고 조밀하기 때문에 산수유와 구분이 가능하다. 산수유는 약리 실험에서 항균 작용, 혈압강하 작용, 부교감신경 흥분 작용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약성이 따뜻하여 40대 이후에 신장기능의 약화로 가 부족할 때, 허리가 아플 때, 하체가 약할 때, 음..
항균 작용, 소염 및 배농 작용에 좋은 구릿대 효능 알아보기! 피부질환에도 좋은 구릿대 효능 알아보기! 구릿대는 미나리과의 여러해살이풀로 전국 산지의 골짜기에서 볼 수 있으며, 줄기는 적자색에 흰 가루가 덮여 있고, 6~8월에 흰색의 꽃이 피며, 10월에 열매가 타원형으로 여문다. 약초로 만들 때는 뿌리를 가을에 채취하여 그늘에 말려서 쓴다. 말린 뿌리는 가루 내어 구릿대 차를 만들어 먹을 수도 있다. 뿌리 6~10g을 차관이나 주전자에 넣고 끓여서 건더기는 건져내고 국물만 용기에 담아 냉장고에 보관하여 수시로 먹는다. 약리 실험에서 대장균, 이질균, 바이러스균, 녹농균을 억제하는 항균 작용이 입증되었고, 소염 및 배농 작용이 있어 창양(瘡瘍), 종독(腫毒), 피부 궤양에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살갗에 흰 반점이 생기는 병증인 백전풍(白癲風)에 효능이 탁월..
팔 다리가 붓는 부종에 좋은 헛개나무 효능 알아보기! 숙취 해독에 좋은 헛개나무 헛개나무가 간에 좋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무분별하게 채취되고 있다. 헛개나무 열매는 식용, 약용으로 가치가 높다. 잎, 줄기껍질, 잔 가지, 열매를 모두 약초로 쓴다. 약초로 만들 때는 봄에는 잎을, 수시로 잔가지나 줄기껍질을, 가을에 까맣게 익은 열매를 따서 햇볕에 말려서 쓴다. 잎과 열매는 그늘에서 말린 후 끓여 꿀을 타서 차로 먹을 수 있고, 열매는 술을 붓고 밀봉하여 3개월 후에 먹는다. (본초강목)에 `헛개나무가 술독을 푸는 데 으뜸'이라고 기록되어 있는 것으로 보아 숙취 해독에 좋다. 열매는 달고 시며 진액을 만드는 효능이 있어 진액이 부족해서 생기는 갈증과 답답함을 해소하고 오장을 축축하게 하고 열병으로 인한 번열(煩熱)에 쓰며, 단맛이 있어 비장에 좋고, 팔다리가..
놀라운 케일 효능 알아보기! 케일을 빈 속에 먹으면 속이 쓰리므로 주의해야 한다 양배추의 원시적 변종으로 일 년생 초본으로 결구(結球) 하지 않고 긴 타원형인 것과 주름 잡힌 것이 있고 색깔은 녹색 또는 홍자색으로 관상용으로도 쓰인다. 녹즙으로 할 때는 비타민C 손실을 막기 위해 식초나 신맛이 나는 과일을 섞어 산성 조건으로 하면 안전하다. 한 명은 녹엽 감람(綠葉甘藍)이고 2000년 전부터 로마, 그리스 지방에서 자생했다고 하는데 최근 녹즙 재료로 재배하고 있다. 양배추의 야생종이 개량된 것으로 지중해가 원산지로 알려져 있다. 결구(結球)가 되지 않고 오글거리는 잎을 갖는데 키는 작은 것이 30㎝, 큰 것은 120㎝로 이년생 또는 다년생 초본으로 잎을 채소로 이용한다. 양배추처럼 일정한 크기 이하에서 월동하면 저온에 의해 추대 개..
칡 효소 - 발암 물질 억제 작용, 간 기능 강화 및 숙취해소 칡 발효효소 만들기! ① 주재료 채취(칡 800g, 설탕 800g) 칡을 효소를 담글 때는 물에 깨끗이 씻어 준비해 둔다. ② 설탕 준비(설탕 800g, 비율은 1:1) 물기를 없앤 칡의 무게를 측정하고, 같은 중량의 설탕을 준비한다. ③ 담기 칡을 알맞은(3~5㎝) 크기로 잘라서 대야에 설탕 60%와 혼합한 칡을 용기에 담은 뒤 나머지 설탕 40%을 전부 위에 부어 덮어준다. 용기의 80% 정도가 차면 적당하다. 용기 위쪽에 공간을 두는 것은 발효 과정에서 끓어 넘칠 수 있고, 용기의 입구와 재료가 직접 맞닿을 경우 초파리가 쉽게 접근하기 때문이다. ④ 봉하고 이름표 붙이기 나사식 마개가 달린 용기의 경우 힘주어 꽉 닫았다가 다시 살짝만 열러 준다. 이렇게 하면 발효 과정에서 생기는 가스는 밖으로 배출..
하수오 효능 고혈압에 좋은 음식, 탈모 예방, 갱년기 증상 완화 장수의 묘약 적하수오, 백하수오 알아보기! 나이가 들면서 검은 머리카락이 희게 되는 이유는 체내에 타이로시나아제라는 효소가 부족해 지기 때문이다. (동의보감)에서 `하수오를 오래 복용하면 수염과 머리카락이 검어지고 정력이 강해져서 골수가 넘치고 불로 장생한다'라고 했고, (향약집성방) `신선방
돌배 효능 폐와 기관지를 튼튼하게 한다 기관지 질환과 폐질환에 좋은 돌배 알아보기! 돌배나무는 잎, 열매, 잔가지, 껍질, 뿌리를 모두 약초로 쓴다. 재배한 돌배보다 자연산 돌배가 3~5배 정도 효능이 좋지만 구하기 어렵다. 맛이 달고 냉하고 독이 없고 갈증을 풀어주기도 하며, 비타민C, 칼슘, 인, 단백질 등이 풍부하다. 돌배나무는 산에서 자생한다 하여 `산리(山梨)'라고도 부른다. 약용보다는 식용, 과실 구로 가치가 높다. 가을에 열매가 성숙했을 때 생으로 먹기도 하고 기침이나 기관지염을 다스릴 때 속씨를 빼내고 익혀서 먹는다. 주로 폐경과 위경에 작용하는 과일로, 폐를 윤택하게 해 주고 심장을 맑게 하며 염증을 없애준다. 약리 실험에서 해열, 진해, 해독 작용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고, 주로 이질, 수종, 중풍, 발암물질 배출, 기침, 위..
빈혈증, 몸이 찬 사람에게 좋은 성게 효능 알아보기! 단백질, 철분, 비타민 다량 함유 성게알 이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는 괴상한 모양의 해산물이 성게이다. 성게는 불가사리에 가까운 종류로서 극피(棘皮) 동물 해담(海膽)에 속한다. 직경이 5㎝ 가량의 둥근 모양 또는 원반 모양으로 그 표면에는 가시가 많아 밤송이 같이 생겼다. 가시 사이에 하얀 실 같은 발이 많은데, 그것으로 쉽게 움직이며 먹이를 잡아먹는다. 대개 복부의 중앙에 입이 있고 등의 한가운데 항문이 있으며, 단단한 껍질 속에는 연하고 맛있는 난소가 들어 있다. 난소는 5~8월에 성숙한다. 난소는 수분이 71%나 되어 곧 별 질부 패하므로 대개 성게 젓으로 가공한 것이 유통되고 있다. 성게 젓은 난소에 20~50%의 소금을 뿌려 탈수를 충분히 시킨 다음 탈수된 것을 원료로 혼합기에 넣어 설탕, 술,..
호박산을 함유해서 독특한 감칠맛- 바다소라 효능 아리기닌, 라이신 풍부하고 발육기 어린이에게 유용한 식품 소라 라는 장 콕도의 시에도 있듯이 바다 냄새를 우리에게 흠씬 안겨주는 것이 소라로서 고둥과 에 속하는 권패류(卷貝類)이다. 몸은 방추형에 직경 8㎝, 높이 10㎝이고 나층(螺層)은 6~7층으로 껍질은 암청색이고 속은 희고 진주광택이 난다. 껍질 표면에 크고 작은 뿔 모양의 돌기가 많이 있는데 내만성(內灣性)의ㅣ 것은 없는 것이 보통이며 입은 난형이다. 간조선(干潮線) 부근의 10~20m 깊이에 서식하는데, 껍데기는 세공, 자개, 단추, 바둑돌 등을 만드는 데 사용한다. 한국, 일본, 중국 연안에 분포하며, 한 명으로는 해라(海螺)라고 한다. 길이 40㎝ 가량의 소라고둥의 상부를 깎아내어 구멍을 뚫고 혀를 만들어 대고 부는 악기로 소라라는 것이 있..